이쁜왕자 만쉐~~

기상청 슈퍼컴퓨터 3호기.. 크레이 베이커는 도대체 무엇인가? 본문

낙서장

기상청 슈퍼컴퓨터 3호기.. 크레이 베이커는 도대체 무엇인가?

이쁜왕자 2009. 6. 13. 16:20

기상청 슈퍼컴퓨터 3호기크레이로 최종 결정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eb.kma.go.kr/open/info/notify/notify.jsp?mode=view&bid=notify&num=1191049

340 TeraFlops 급의 Cray Baker 시스템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 보도자료를 보고 도대체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도대체 슈퍼컴퓨터라면 응당 나와줘야할 코어 갯수나 메모리 크기 등이 없다는 것이다. 디스크 사이즈는 2.07 PB 라고 나오는데, 왜 정작 중요한 CPU 스펙과 메모리 스펙이 안나오는가 하는 점이다.

그리고, 또하나 모르겠는 건 도대체 Cray Baker 시스템이라는게 무엇이냐는 점이다. 크레이의 홈페이지 ( http://www.cray.com ) 를 조사해 봐도 Baker 시스템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명확히 나와 있지 않다. 구글링을 통해 검색해보면 몇개 결과가 나오긴 하지만, 딱히 Baker 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안나온다. 가장 근접한 내용을 가진건 다음과 같은 기사이다.

http://investors.cray.com/phoenix.zhtml?c=98390&p=irol-newsArticle&ID=873357

내용을 간단히 요약/변역하자면, 2006년 크레이는 미국 에너지부(DOE) 오크릿지연구소(ORNL) 에 페타플롭스 성능을 내는 슈퍼컴퓨터를 공급하는 2억달러(= 약 2000억원)짜리 계약을 했다는 내용이고, 그 슈퍼컴퓨터의 코드명을 Baker 라고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무엇인지 알만한 사람들은 알고 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한 적이 있는 Jaguar XT5 이다.

http://www.valken.net/280

결국, Baker 라는 것은 크레이 에서 장비를 공급할 때, 최종 스펙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붙히는 코드명이 아닌가 싶다. 슈퍼컴퓨터의 성능은 간단하게 요약하면 결국 코어의 성능 * 코어의 갯수로 결정난다. 그래서, 슈퍼컴퓨터 입장에서는 2GHz 듀얼코어 6개 = 2GHz 쿼드코어 3개 = 3GHz 쿼드코어 2개 라고 해도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칩의 가격, 노드의 갯수, 슈퍼컴퓨터의 최종 크기, 네트워크 연결등에서는 천지차이가 날 것이므로, 저 숫자를 잘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아마도 추정컨데, 340TF 이라는 제시된 성능을 만족한다면, 그 슈퍼컴퓨터의 세부 구성은 어떻게 구성해도 상관없다는 것이고, 그 세부 구성은 크레이에게 맏기겠다는 것을 의미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래서 보도자료에는 CPU 와 메모리 스펙이 안나온거라고 생각된다.

그런데, 340 TF 급 성능을 내는 솔류션은 Jaguar 에서 사용한 XT5 시스템이나, 그 바로 아래급인 XT4 시스템 밖에 없다. Jaguar XT5 가 15만 코어를 사용해서 R_peak 가 1381 TF , R_mak 가 1059 TF 이다. R_peak 340 TF 는 대략 Jaguar 의 1/4 성능이다. Jaguar 와 동일한 구성을 하게 된다면, 37500 코어정도로 구성될 것이고, R_max 는 265 TF 정도 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

XT4 를 이용한 구성이라면 미국 에너지부 산하 NERSC 에서 보유하고 있는 Flanklin 이라는 슈퍼컴퓨터와 비슷한 구성을 가질것 같다. 38642 코어에 R_peak 355 TF 이니, 수치상으로 비슷하다.
http://www.top500.org/system/performance/9824

메인과 백업을 분리해서 등재하는 바보같은짓만 안한다면, 기상청 슈퍼컴퓨터 3호기는 아마도 TOP 10 순위에 등재될 것 같다. 혹시나 분리 등재한다고 해도 15위 정도에 2개를 올리게 될 것으로 추정된다.

- 이쁜왕자 -
- Valken the SEXy THief~~ ^_* -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