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쁜왕자 만쉐~~

2010년 두번째 지름 - 수냉 쿨러 본문

지름신

2010년 두번째 지름 - 수냉 쿨러

이쁜왕자 2010. 1. 18. 17:33
2010년 들어 첫번째로 지른건 따로 있기에,, 이건 두번째 지름에 해당한다..

Zalman Reserator 1 V2

Zalman Reserator 1 V2

잘만에서 만든 Zalman Reserator 1 V2 라는 넘이다.
http://www.zalman.co.kr/product/Product_Read.asp?idx=183
상세한 스펙과 구성품은 잘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사진을 보고 진즉에 파악했어야 했지만, 실물을 보기전까지는 크기가 정말 가늠이 안되었는데, 여튼 정말 커다란 상자가 배송되었다.

여태껏 컴퓨터 부품을 다룰때, 매뉴얼 따위는 휙 던져 놓고 룰루랄라 하면서 만졌지만, 이번에는 매뉴얼을 몇번을 읽고 또 읽어 가며, 정말 긴장하며 설치를 해야 했다. 정말 낑낑대며 CPU 와 그래픽카드의 기존 쿨러를 떼어내고 힘겹게 힘겹게 설치했다.

CPU 와 그래픽카드의 쿨러를 교체하고나서, 긴장된 마음으로 컴퓨터 파워를 켰는데, 이것이 정말 내 컴퓨터가 맞나 싶을정도로 조용하게 부팅되었다. 여태껏 시끄러운 팬소리에 묻혀서 들리지도 않던 하드 긁는 소리가 다시 들리는 수준이다.

3D Mark6 도 빡시게 돌려보고, WOW 도 몇시간동안 돌려 봤지만, CPU 온도가 높지 않게 유지되는 걸로 봐서, 쿨링 성능도 발군인듯 싶다.

이쯤 되니 또다시 업그레이드의 욕구가 슬슬 피어 오른다.

이 수냉 쿨러의 기본 부속품으로는 AMD CPU 는 AM2, AM2+, AM3 모두 지원하고, 인텔 역시 775 와 1366 을 지원한다. 요즘 인기 있는 i5 의 1156 소켓은 8000 원짜리 지지대를 추가로 구매만 하면 사용할 수 있다. 즉, CPU 는 어느걸 선택하더라도 큰 추가비용 없이 재사용이 가능하다.

벽돌이라 불리우는 그래픽 카드들

벽돌이라 불리우는 그래픽 카드들 (이미지 출처 : 다나와)


문제는 그래픽 카드이다. 요즘 나오는 고급형 그래픽카드는 커다란 쿨러가 달려 있는 거대한 벽돌 형태로 되어 있다. GPU 의 발열이 엄청나다 보니 그래픽칩셋 제조회사에서 선택하는 기본 레퍼런스 쿨러의 크기도 크고, 그래픽카드 제조회사에서 자체 쿨러를 선택하더라도 커다란 쿨러는 기본으로 사용되기 마련이다.

이런 그래픽 카드에서 쿨러를 떼어내서 수냉쿨러를 장착하는건 결코 만만한 작업은 아니다. 제조사에서 처음부터 수냉쿨러를 염두에 두고 그래픽 카드를 만들어야만이, 수냉 쿨러를 장착하는 것이 가능한 수준이며, 그래야 쿨링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 낼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검색해 보니, 딱 하나 튀어 나왔다.

지포스의 괴물 칩셋인 GTX295 를 장착한 그래픽 카드가 딱 1개 있는데, 일반 공냉 쿨러로는 택도 없는지 유일하게 수냉 쿨러를 염두해서 제작되었다.

http://blog.danawa.com/prod/?prod_c=946647&cate_c1=861&cate_c2=876&cate_c3=972&cate_c4=0

단지 이 그래픽카드는 왠만한 사람은 도저히 살수 없는 가격표가 달려 있다는게 문제이다.

수냉 쿨러가 조금더 많이 보급되고, 더 많은 그래픽 카드가 수냉 쿨러용으로 나와줬으면 좋겠다.

- 이쁜왕자 -
- Valken the SEXy THief~~ ^_* -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