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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성을 무시한 디자인 - 중앙분리대 앰뷸런스 본문

낙서장/디자인

현실성을 무시한 디자인 - 중앙분리대 앰뷸런스

이쁜왕자 2020. 3. 9. 01:14

한국인이 출품한 고속도로의 중앙분리대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앰뷸런스가 2018년에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한다.

https://www.red-dot.org/ko/project/median-amb-26630

 

Red Dot Design Award: Median AMB

Median AMB Back Download Traffic accidents on highways are more likely to result in serious injuries than on standard roads. When congestion occurs, it takes a longer time for the ambulance to reach the site of the accident. MEDIAN AMB allows an ambulance

www.red-dot.org

검색해 보니 2018년 '디자인 컨셉' 부분에서 수상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이런 디자인 컨셉 분야는 정말 맘에 들지 않는데, 현실성이라고는 단 1% 도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짜피 현실성을 무시할 거면, 뭐하러 중앙 분리대 이동을 고려하는 지 모르겠다. 스타트렉에서 나오는 것처럼 그냥 순간이동하면 될 것이지...

0. 고속도로 중앙 분리대 구조

고속도로 중앙분리대는 위의 사진처럼 중앙분리대 블록을 계속 이어서 만들기도 하지만, 아래 사진처럼 연이어서 시공하기도 하고, 후자가 더 본격적으로 쓰인다. 그러므로, 디자인과 같은 구조는 꽤 유용한 방법일 듯 싶기도 하다.

여기까지만 보면 그래도 유용한 디자인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런데, 현실적인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다.

1. 다른 형태의 중앙분리대 사용 불가

위에 예시로 든 블록식도 문제가 되며, 강철로 된 펜스로 된 중앙 분리대인 경우도 사용 못한다. 화단이나 가로수가 설치된 중앙 분리대 역시 사용이 불가능하다.

고속도로를 새로 깔때 부터 중앙분리대도 통일해서 맞추면 모를까, 기존 고속도로에 적용하기에는 적용이 어려운 부분이 많다.

2. 교행 차량 문제

원수는 외나무 다리에서 만난다고 한다. 상행선/하행선 구분이 없으면 교행 차량이 지날 수 없다.

3. 중앙분리대에 설치된 별도 시설물 설치 불가

위 사신 처럼 중앙 분리대 위에 2차 분리대가 있어도 안되고, 중간에 보이는 것 처럼 '가로등, 신호등, 표지판' 같은게 있어도 안된다.

고속도로 표지판이 중앙 분리대에 걸쳐 있어도 안된다.

소소하게는 이런 식의 경고 표시등도 설치하면 안된다.

기존 고속도로의 시설물을 모두 재설치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새로운 고속도로를 건설할 때 이런 점들을 모두 고려해서 만들어야 한다.

4. 교차로 통과 방법이 없음.

고속도로에 교차로가 있는 경우 최외곽 차선으로 빠진 후에 다른 도로로 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고속버스의 경우도 전용차선 열심히 달리다가 분기점에서 빠져 나갈 경우는 최외곽 차선으로 나간 뒤 교차로에 진입해야 한다.

그런데, 교차로에는 구조상 중앙분리대를 설치할 수가 없다. 저 앰뷸런스가 교차로를 빠져 나가기 위해서는 추가로 다른 시설이 필요하다.

5. 터널 통과 방법이 없음.

상/하차선이 한번에 통과하는 대형 터널의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안전과 건축 편의를 위해서 상/하행선의 터널이 나뉘어 있다. 이런 터널을 지나기 위해서 또 다른 구조물이 필요하다.

6. 톨게이트 문제

현재 고속도로에 설치된 톨게이트가 저런 교통 수단이 지날 방법은 없다. 톨게이트 및 하이패스 시설물을 모두 갈아 엎어야 한다.


결론?

실성을 고려하면 그냥 구급 헬기를 운용하는게 100배는 더 낫다. 이국종 교수가 닥터헬기에 그렇게 목매여 했던 건, 현실적으로 이거 말고는 해결책이 없기 때문이다.

내가 정확한 숫자를 제시하진 못하겠지만 대략 계산해봐도 구급헬기 운용하는게 훨씬 경제적이다.

그리고, 모노레일의 속도가 결코 빠르지도 않다. 한시가 급한 위급상황에서 느린 것은 큰 문제이다. 예를 들어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은 모노레일을 이용하는데, 표정 속도가 겨우 28.6 km/h 이다. 이는 버스 전용차선을 질주하는 구급차에 비해서도 훨씬 느리다. 게다가, 닥터헬기의 비행속도는 대략 300 km/h 로 자동차가 따라갈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점을 생각하면, 모노레일의 속도는 정말 암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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